반응형

2022/05 31

턴어라운드 기업 (feat. LG전자 스마트폰 철수)

턴어라운드 기업이란 적자 상태에 있다가 실적이 개선되어 흑자로 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구조 조정, 적자 사업 매각, 설비 투자 등을 통해 실적이 호전되는 것을 포함합니다. 턴어라운드 기업 뜻 턴어라운드 기업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수년간 적자나 자본잠식 상태였던 기업이 기사회생을 하는 경우입니다. 흑자로 전환을 하기 위해 구조조정, 적자 사업 매각 혹은 철회, 사업 다각화 등등의 노력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흑자로 전환이 된다면, 이 기업은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벼랑 끝에 있던 기업이 경영 정상화로 되었다는 것을 반증을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흑자 전환율이 높을수록 주가는 크게 상승을 하게 됩니다. 기업에서 턴어라운드를 위한 노력 수년간 적자를 보던 기업이..

주식 이야기 2022.05.31

자사주 소각 (feat. KB 금융 주가, 자사주 소각)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자사주를 태워 없애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주식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주주환원 정책입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큰 호재로 작용합니다. 자사주 소각 자사주 소각은 회사가 자사주를 취득한 후, 이를 소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자사주를 태워 없애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만약 자사주를 태워 없앨 경우, 총 발행 주식 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를 통해 주식 가치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과 자사주 매입 차이 자사주 소각과 자사주 매입은 모두 주주 친화적인 정책이며 주식의 가치를 높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면 그만큼 주가 방어 및 상승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둘 중 어느 것이 더 ..

주식 이야기 2022.05.30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뜻 (feat. 전환사채 비교)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새롭게 발행한 신규 주식을 정해진 가격에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채권입니다. 교환사채는 회사채로 발행이 되지만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면 기업이 보유한 제3의 기업 주식과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이해를 돕기 위해 이전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고 공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전환사채 뜻, https://mchat.tistory.com/83 신주인수권부사채(BW) 신주인수권부사채는 Bond with Warrant입니다. 새롭게 발행한 신규 주식을 정해진 가격에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채권입니다. 신주를 발행하기 전 미리 합의된 가격 및 주식 수에 따라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보통 채권과 마찬가지로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받을 ..

주식 이야기 2022.05.29

전환사채 뜻 (feat. 카카오게임즈 전환사채)

전환사채는 회사채로 발행이 되었지만 사채권자에 의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입니다. 만약 사채권자가 전환을 원하지 않는다면 만기일에 회사채를 모두 상환을 해야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주식 시장에서는 악재로 적용됩니다. 전환사채(CB) 전환사채는 Covertible Bond로 그대로 해석을 한다면 전환 가능한 채권입니다. 전환사채는 회사채로 발행이 되었지만 일정기간 경과 뒤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입니다. 사채권자가 원할 때 채권을 주식으로 변환시켜 시세차익을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만약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기업은 만기일에 회사채를 상환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기업의 빚을 주식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주식 가..

주식 이야기 2022.05.28

에스에이치앤엘 주가 300% 급등 (feat. 곧 상장폐지 예정)

에스 에이치앤엘은 반도체를 중점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 17년 연속된 감사의견 거절로 인해 상장폐지가 결정이 되었으며, 이의 신청 및 소송 절차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법원에서 가처분 신청을 기각함에 따라 상장폐지가 확정되었습니다. 에스 에이치앤엘 상장폐지: 5월 31일 1995년 설립하여 전산기기 및 시스템 통합 사업을 중점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2002년 코스닥에 상장을 하였으며, 2020년 반도체 시설 회사와 합병을 하면서, 미래부가가치 사업인 반도체로 중점으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2017년 전직 대표이사 횡령 혐의가 발생하여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유상증자 대금 가장 납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상장폐지 사유가 추가로 발생을 하였습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영업손실을..

주식 이야기 2022.05.27

HK이노엔 주가 (feat. 원숭이두창)

전문의약품 및 HB&B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케이 캡이 있으며,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컨디션이 있습니다. 현재 원숭이 두창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HK이노엔 전문의약품, 건강식품, 뷰티 사업을 영위하는 바이오헬스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케이 캡과 숙취해소 음료인 컨디션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원숭이 두창으로 인해 관련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중 해당 기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두창백신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3세대 두창 백신 개발에도 끊임없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원숭이 두창이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게 된다면, 해당 기업은 큰 수혜주로 주목을 받을 예정입니다. HK이노엔 주가 분석 요..

주식 이야기 2022.05.26

자사주 처분 (feat.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자사주는 기업에서 취득한 자기 주식입니다. 자사주 처분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임직원 혜택, 둘째는 대규모 자금 필요, 셋째는 유통주식 활성화입니다. 임직원 혜택에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이 있습니다. 첫째, 자사주 처분 이유: 임직원 혜택 및 사기 증강 자사주 처분 이유에는 임직원 혜택 및 사기 증강이 있습니다. 임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유망한 인재를 경쟁 업체로 이탈하는 것도 막을 수 있는 방안이 되기도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주식매수선택권은 기업이 회사 설립 및 경영에 기여 혹은 능력을 갖춘 임직원에게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쉽게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선택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다른..

주식 이야기 2022.05.25

테슬라 6200억원 공매도 (feat. 두 천재 간 싸움)

빌 게이츠가 테슬라에 대해 약 6,200억 원의 공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론 머스크와 빌 게이츠의 대화 내용이 공개가 되어 전 세계인들이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공매도 지난 4월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에게 테슬라 공매도에 대해 물었다는 사실이 알려졌었습니다. 미국 CNBC에 따르면 머스크의 트위터를 통해 네티즌의 질문에 답하면서 이런 내용의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한 네티즌이 머스크와 게이츠로 나눈 대화로 추측되는 문자메시지 사진을 공유하였으며, 머스크에게 대화 내용이 사실이냐고 물었습니다. 이때 머스크는 맞는 내용이라고 답하였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이 하락에 배팅하는 거래 방식입니다. 주가가 내려갈 것으로 보이는 ..

주식 이야기 2022.05.24

원숭이두창 관련주 (feat.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두창은 중부, 서부 아프리카에서 주로 발병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원숭이두창 관련주는 시가 테크놀로지, HK이노엔, 파미셀이 있습니다. 장 중에 주가는 40% 이상 급등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원숭이두창 전염 중부, 서부 아프리카에서 주로 발병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최근 유럽 10개국과 북미의 여러 나라에서 감염자가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약 80건의 감염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여러 건의 의심 사례가 있습니다. 주로 아프리카에서 주로 발병해왔습니다. 하지만 유럽 및 북미 등으로 확산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평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5월 20일(금)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원숭이 두창 감염자가 100명 이상 발생이 되자 긴급 소집..

주식 이야기 2022.05.23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feat. 휴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자사주 취득을 금융기관(증권사, 은행 등)에 맡기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신탁 계약을 하는 이유는 크게 업무 효율성 증대, 유연한 계약, 매매 시기의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글을 보시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고 공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자사주 매입, https://mchat.tistory.com/56 자사주 취득 자사주는 기업에서 취득한 자기 주식입니다. 자사주 매입(취득)은 기업에서 자기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스스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금융기관(증권사, 은행 등)에 자사주 매수를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주 취득은 기업이 직접 스스로 자사주를 매수..

주식 이야기 2022.05.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