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무상증자 후 주가 (feat. 무상증자 발표한 기업 주가 상승률)

리브스 2022. 4. 3. 11:00

무상증자는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에게 공짜로 나누어주는 증자 방식입니다. 만약 100% 무상증자를 하게 되면, 보유한 주식 수가 2배가 됩니다. 무상증자를 실시하게 된다면, 기업의 주가는 보통 오르게 됩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는 호재로 작용하게 됩니다.

반응형

무상증자

무상증자란 주주들에게 공짜로 새로 발행한 주식을 나누어주는 증자 방식입니다.

  • 예를 들면, 주식 가격이 10만 원이며 총 발행 수는 1,000개인 시가총액이 1억 원인 회사가 있습니다. 주주는 10명이며, 각각 1,000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만약 기업이 100% 무상증자를 하게 된다면, 각각 주주들은 기존의 1,000주에서 2,000주를 가지게 됩니다. 즉, 보유한 주식 수가 2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무상증자의 구조

무상증자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회계상 기업의 자산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회계상 무상증자는 잉여금(이익잉여금, 자산 재평가 적립금, 주식발행 초과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일입니다.

  1. 자산은 크게 자본(자기 자본)과 부채(타인 부채)로 나누어집니다. 
  2. 자본(자기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누어집니다.
  3. 자본금이란 주식 발행을 통해 모은 사업 자금입니다.
  4. 잉여금은 크게 이익잉여금, 자산 재평가 정립금, 주식 초과 발행금으로 나누어집니다.
  5. 무상증자는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이동시키는 행위입니다.

 

회계상 무상증자 구조
회계상 무상증자 구조

 

잉여금은 무엇인가요?

잉여금은 크게 이익잉여금, 자산 재평가 적립금, 주식발행 초과금으로 나누어집니다.

  1. 이익잉여금: 회사가 사업을 통해 번 수익 중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회사에 남아있는 자금입니다.
  2. 자산 재평가 적립금: 자산의 재평가에 의하여 발생된 이익입니다. 예를 들면 기업 창립 시 땅, 건물을 구매하였습니다. 그 후 땅, 건물을 최근 시세로 다시 재평가하여 구입 당시 가격과 최근 시세 가격에 차이가 나면서 생긴 이익입니다.
  3. 주식발행 초과금: 기업이 유상증자를 통해 번 돈에서 자본금으로 옮기지 아니하고 남겨둔 자금입니다.

 

어떻게 공짜로 주식을 줄 수 있는 것인가요? (무상증자 원리와 방법 이해)

위의 내용에 대해 이해를 하셨다면, 다시 한번 무상증자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무상증자는 잉여금(이익잉여금, 자산 재평가 적립금, 주식발행 초과금)을 자본금으로 이동시키는 일입니다. 자산과 자기 자본의 총액은 변함이 없으며 일정합니다. 자기 자본 내 잉여금은 줄어들고 자본금은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자본금만큼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무료로 나누어주는 증자 방식입니다. 

무상증자를 왜 하는 것일까요?

  1. 주가 관리: 투자자를 대상으로 주식의 인기를 높이려는 목적일 때 많이 사용합니다. 주식 수가 적어서 거래에 제약이 있었던 기업들이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에게 대한 관심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기업 이미지 상승: 주주들에게 주식을 공짜로 나누어줌으로써 주주 친화적인 이미지가 생기게 됩니다.  
  3. 안정적인 재무 구조 반증: 무상증자는 재무구조와 자금 사정이 안정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자체적인 높은 잉여금을 이용하여 무상증자의 재원을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재무 구조가 안정하다는 홍보 수단일 수도 있습니다.  

 

무상증자 발표한 기업들 주가 상승률

기업들이 무상증자를 발표한 후 주가 상승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상증자를 시장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여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많은 기업들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주의하여야 할 점이 무상증자로 인해 주가가 상승할 수는 있지만, 시세차익을 본 뒤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신중해야 되는 점을 명심했으면 합니다.

 

무상증자 발표한 기업들 주가 상승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무상증자 발표한 기업들 주가 상승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오늘은 기업의 자본금을 늘리는 일 중 하나인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상증자는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에게 공짜로 나누어주는 증자 방식입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리려고 노력을 하였는데, 모두들 이해를 하였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무상증자에 대해 조금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공감과 댓글은 대 환영입니다. 더불어 댓글은 통한 질문은 언제나 저와 여러분을 한 단계 성장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