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물적분할 뜻 (feat. 만도,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

리브스 2022. 5. 18. 10:00

기업분할에는 물적분할이 있습니다. 물적분할은 회사의 특정 사업부를 분사해 별도 법인으로 100%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기업을 분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상 핵심 사업부를 분리시키므로, 악재로 적용됩니다.

반응형

물적분할

물적분할은 회사의 특정 사업부를 분리해 둘 이상의 독립된 회사로 나누는 것입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물적분할을 선호하고, 주주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면, S전자는 메모리, CE/IM, 파운더리 등등 사업부가 있습니다. 향후 메모리에 대한 전망이 매우 좋으며, 많은 투자자들은 메모리 산업에 대한 기대에 주식을 적극적으로 매수하였습니다. 몇 개월 뒤, 메모리 사업부에서 나오는 매출과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더 많은 투자자들이 S전자의 주식을 매수하였습니다.
  • 어느 날 S전자는 메모리 산업을 물적 분할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메모리 사업부를 분리하여 독립된 회사로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즉, S전자에서 메모리 사업부는 분리하고, S메모리 회사가 별도로 만들어진다는 말입니다.
  • 많은 투자자들이 메모리에 대한 전망으로 S전자에 투자를 하였는데, 메모리 산업이 분리가 된다고 하니 실망감이 큽니다. 이는 S전자에 투자를 해야 되는 이유가 사라지게 됩니다. 

 

물적분할 장점

물적분할을 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대규모 투자자금 조달: 분리된 사업부를 별도 법인으로 만들어 IPO 상장을 한다면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한국에서 물적분할을 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2. 사업 전문성 향상: 한 회사에서 많은 사업부를 관리를 하는 것은 아무래도 집중을 하기는 힘든 조건입니다. 효율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전망이 좋은 사업부를 분리하는 것이 더 좋을 때가 있습니다. 분할이 되어 별도 법인으로 된다면 경영에 있어 더 빠르게 결정할 수 있으며, 그 사업에 집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특정 사업에 투자: 신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한 사업부에만 투자를 하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주주들은 메모리 사업부만 투자를 하고 싶어 합니다. 만약 분할을 하여 IPO 상장을 하게 된다면, 신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더 나은 선택권을 가지게 됩니다.

만도 물적분할

자동차 부품사 만도가 물적분할을 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사업부를 분사해 별도 법인으로 100% 자회사로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설법인은 자율주행차 부품, 자율주행 로봇 등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전문기업으로 사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만도 물적 분할, 만도 IR 출처
만도 물적 분할, 만도 IR 출처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와 석유 개발 사업을 각각 독립회사로 분할할 계획을 말했습니다. SK 배터리는 전기용 중대형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위주로 전문기업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더불어 SK이엔피는 석유 개발 생산, 탐사 사업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 인포스탁데일리 출처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 인포스탁데일리 출처

 

오늘은 물적분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적분할은 회사의 특정 사업부를 분사해 별도 법인으로 100%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말을 하면 사업부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보통 미래가 유망한 핵심 사업부를 분리하기 때문에 주가에는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슈가 되었던 만도와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