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자사주 처분 (feat.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리브스 2022. 5. 25. 10:00

자사주는 기업에서 취득한 자기 주식입니다. 자사주 처분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임직원 혜택, 둘째는 대규모 자금 필요, 셋째는 유통주식 활성화입니다. 임직원 혜택에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이 있습니다. 

반응형

첫째, 자사주 처분 이유: 임직원 혜택 및 사기 증강

자사주 처분 이유에는 임직원 혜택 및 사기 증강이 있습니다. 임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유망한 인재를 경쟁 업체로 이탈하는 것도 막을 수 있는 방안이 되기도 합니다.

  1.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주식매수선택권은 기업이 회사 설립 및 경영에 기여 혹은 능력을 갖춘 임직원에게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쉽게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선택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다른 말로 스톡옵션이라고 합니다. 만약 스톡옵션을 행사할 경우, 회사는 자사주를 임직원에게 교부를 합니다.
  2. 임직원 상여금: 임직원 상여금 지급으로 인해 자사주를 처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이 임직원에게 상여금을 주는 방법은 다양한데, 그중 한 가지 방법으로 자사주 처분이 있습니다. 즉, 자사주를 매각하여 현금으로 임직원에게 주는 방법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자사주 처분 이유: 대규모 자금 필요

기업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할 경우 자사주 처분을 합니다. 자사주를 처분하는 목적은 새로운 사업을 위한 재원 마련, 새로운 설비 시설 확충을 위한 자금 마련, 기업의 부채 상환 문제로 인한 자금 필요 등등 다양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통상 부채로 상환 문제로 인한 자사주 처분은 기업의 상황이 매우 안 좋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므로 주가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새로운 사업 혹은 신설비 확충은 그 규모와 사업 아이템에 따라 호재 혹은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사주 처분 이유: 유통주식 활성화(거래량 확보)

경영자 혹은 지배주주들이 유통주식이 거의 없다고 판단이 될 때 자사주를 파는 방법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자사주 매입에서 언급을 드렸는데, 자사주를 매입한다면 한동안 통상 매도는 없습니다. 그래서 주가 방어를 통해 주가 안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만일, 자사주가 많을 경우 그만큼 유통 주식은 없습니다. 그래서 자사주를 매도함으로써 유통 주식 활성화를 도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주가 -16% 하락

한신기계는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되는 공기 압축기를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대선 승리로 인한 탈원전 정책이 기정 사실화되면서 주가는 급등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한신기계 자사주 매각 발표에 주식 시장은 냉정하게 반응을 하고 있습니다. 그 규모는 약 150만 주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총 발행 주식 수의 5%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자사주 처분 이유는 생산설비 증설을 위한 부지 확보 및 신사업 투자를 위한 유동성 마련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사실 한신기계는 원전 관련 주식으로 단기간에 3배의 주가가 급등하는 테마주로 거듭났습니다. 자사주 매도는 기업의 자유 의지이지만, 일각에서는 주가가 급등하자 차익 실현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피해는 소액 주주가 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항상 주식을 매매하실 때에는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네이버 자사주 처분, 주가 하락

네이버가 자사주 처분을 발표하였습니다. 약 1,000억 규모이며, 자사주는 약 75만 주입니다. 자사주 처분 이유는 임직원에게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행사기간 도래에 따른 결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자사주 처분이 기존 주주의 실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지만 이를 강행하는 이유는 자사주를 처분을 함으로써 경쟁 업체로 우수 인재가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임직원들의 사기를 올려주는 역할을 하며 유망한 인재들의 동기부여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의 긍정적 기능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증시 하락세에 자사주 매입이 아닌 처분의 결정은 소액 주주들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되어 비판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오늘은 자사주 처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사주 처분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임직원 혜택, 둘째는 대규모 자금 필요, 셋째는 유통주식 활성화입니다. 임직원 혜택에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주식 시장에서는 호재가 되기도 하고, 악재가 되기도 합니다. 주식을 매매하기 전에 해당 내용을 꼭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도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