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feat. 휴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리브스 2022. 5. 22. 11:00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자사주 취득을 금융기관(증권사, 은행 등)에 맡기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신탁 계약을 하는 이유는 크게 업무 효율성 증대, 유연한 계약, 매매 시기의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글을 보시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고 공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자사주 취득

자사주는 기업에서 취득한 자기 주식입니다. 자사주 매입(취득)은 기업에서 자기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스스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금융기관(증권사, 은행 등)에 자사주 매수를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주 취득은 기업이 직접 스스로 자사주를 매수를 하는 것을 뜻입니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자사주 취득 행위를 금융기관에 맡긴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밑에 표를 통해 자사주 취득과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하겠습니다.

  자사주 취득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내용 기업이 직접 자사주를 매수 기업이 금융기관에게 자사주 매수를 위탁
특징 자사주 필히 취득해야 함 경우에 따라 자사주 취득 연장 혹은 해지 가능
취득 기간 3개월 내 취득 필요 보통 6개월 ~ 1년
매매 규정
(취득 후)
자사주 취득 후, 6개월 간 자사주 처분 금지 자사주 취득 후, 1개월 간 처분 자사주 금지
매매 규정
(처분 후)
자사주 처분 후, 3개월 간 자사주 취득 금지 자사주 처분 후, 1개월 간 자사주 취득 금지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이유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기업에서 자사주 취득에 전략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 업무 효율성: 기업은 금융기관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주식 시장에 대한 지식이 낮은 편입니다. 전문가들이 아니기 때문에 자사주 취득 진입 시기를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본업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으니 업무적으로 효율성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금융기관인 전문가들에게 자사주 취득 업무를 맡기는 것입니다.
  2. 유연한 계약: 신탁 계약은 경우에 따라 자사주 취득 연장 혹은 해지가 가능합니다. 만일 회사가 경우에 따라 어려워질 경우 연장 혹은 해지가 필요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자사주 취득의 경우에는 필히 3개월 내 해야 하지만, 신탁 계약의 경우 연장 혹은 해지가 가능하니 기업의 입장에서는 선택지를 넓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매매 시기: 신탁 계약의 경우에는 계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개월에서 1년 동안 취득을 하면 됩니다. 긴 기간 동안 회사가 조정을 받을 때, 자사주를 매수 함으로써 싸게 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의 경우에는 3개월 내 취득이 필요한 상황으로 매매 시기가 원하는 주식 가격에 안 이루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휴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 체결

휴젤은 바이오 의약품 전문 기업입니다. 최근 휴젤은 삼성증권과 자기 주식 500억 원 취득 신탁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계약 기간은 6개월입니다. 회사 관계자에 따라 자사주 매입 배경에는 휴젤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앞두고 있음에도 불가하고 외부적 요인으로 주가 하락 및 저평가되었다고 평가를 하였습니다. 장기적인 성장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책임 경영의 의지를 피력하고 기업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해 자사주 매입 결정을 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휴젤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삼성증권과 함께 신탁 계약 체결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의 임직원은 본연의 업무를 하고 자사주 취득의 경우에는 전문가(삼성증권)에 맡기는 것으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은 자사주 취득을 금융기관(증권사, 은행 등)에 맡기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신탁 계약 이유인 3가지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이를 직접 실행한 기업 기사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