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금리인상과 주식 (feat. 금리인상에도 나스닥 대 상승장)

리브스 2022. 5. 3. 10:00

금리인상과 주식은 통상 반대로 움직입니다. 만약 금리가 인상이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만약 금리가 인하가 되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나스닥이 지속 상승에 대해서도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반응형

금리 인상과 주식 관계

금리는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입니다. 쉽게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리가 인상이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크게 기업과 개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예를 들면, 반도체를 만드는 A 기업이 있습니다. A 기업은 제조 공장에 최신화 설비를 투자하고 싶어 합니다. 장기적으로 최신화 설비가 제조품의 효율성 강화, 전기료 절감 등등의 이점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A 기업은 1억 원 자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미국은 금리는 높아서 대출 이자가 13%인 상황입니다. 이에 대출 이자는 1,300만 원만 내면 되는 상황입니다. A 기업은 높은 이자로 인해 대출을 받아 설비를 투자를 망설이게 됩니다. 이는 기업이 자신의 공장에 투자를 망설이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이에 공장은 더 이상 성장을 못하게 됩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안 좋은 영향을 받아 주식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 예를 들면, 철수는 투자를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현재 철수는 자금이 없습니다. 똑같이 대출 이자가 13%인 상황입니다. 철수는 지금 투자를 한다면 적어도 5% 수익률은 보장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출 이자가 13%여서 너무 높은 상황입니다. 이에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을 포기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개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에 주식 시장의 유동성은 줄어들게 됩니다. 더 이상 매수를 하려는 투자자들이 없어서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 즉, 금리가 인상을 하게 된다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금리 인상 -> 주식 하락)

 

금리 하락과 주식 관계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위의 예시와 반대로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예를 들면, 반도체를 만드는 A 기업이 있습니다. A 기업은 제조 공장에 최신화 설비를 투자하고 싶어 합니다. 장기적으로 최신화 설비가 제조품의 효율성 강화, 전기료 절감 등등의 이점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A 기업은 1억 원 자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미국은 금리가 낮아서 대출 이자가 3%인 상황입니다. 이에 대출 이자는 300만 원만 내면 되는 상황입니다. A 기업은 낮은 이자로 인해 대출을 받아 설비를 투자하고자 합니다. 이는 기업의 생산력을 향상해 매출을 증가 및 전기료 절감으로 영업 이익도 증가를 하였습니다. 더불어 주식 시장에서 인정을 받아 주가도 올리게 되었습니다.
  • 예를 들면, 철수는 투자를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현재 철수는 자금이 없습니다. 똑같이 대출 이자가 3%인 상황입니다. 철수는 지금 투자를 한다면 적어도 5% 수익률은 보장된 상황이라고 생각을 하여, 바로 대출을 받습니다. 이에 주식 시장에 자신의 투자금을 넣게 됩니다. 이러한 개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에 주식 시장의 유동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이 유동성을 바탕으로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 즉, 금리가 하락을 하게 된다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금리 하락 -> 주식 상승)

 

금리인상에 따른 나스닥 지수 알아보기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스닥의 경우 불마켓으로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보여주는 놀라움을 보여주었습니다. 단기간 하락은 있었지만, 큰 그림으로 보았을 때 큰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첫 금리 인상 때 16%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후 8차 금리 인상을 했었지만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8차 금리 인상을 하였을 때 19% 하락을 하였지만, 바로 주식 시장은 회복을 하며 상승을 하였습니다. 저희가 배웠던 이론과는 반대의 방향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주식 시장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금리인상과 나스닥, 조선일보 출처
금리인상과 나스닥, 조선일보 출처


오늘은 금리 인상에 따른 주식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리인상과 주식은 통상 반대로 움직입니다. 만약 금리가 인상이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금리가 인하가 되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나스닥은 큰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 주식시장의 현실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주식 시장이 크게 흔들리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