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환율상승과 주식(feat. 환율과 주식 반대 방향)

리브스 2022. 5. 1. 10:00

환율 상승과 주식은 통상 반대로 움직입니다. 만약 환율이 상승이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만약 환율이 하락을 하게 되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환율 상승과 주식 관계

환율이란 자기 나라 돈과 다른 나라 돈의 교환 비율입니다. 환율이 상승을 하게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환율을 올려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예를 들면, 환율이 1,000원에서 3,000원으로 올랐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1,000원이면 1달러를 받을 수 있었으나, 지금은 3,000원을 줘야지 1달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1달러를 얻기 위해 원화를 더 줘야 하기 때문에 달러 가치 상승했으며, 원화 가치는 떨어졌습니다.
  • 외국인 입장에서 3,000원을 달러로 바꾸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환율이 1,000원인 경우 3달러를 얻을 수 있지만, 환율이 3,000원인 경우에는 1달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입장에서는 가만히 있었는데, 환율이 올랐다는 이유로 3달러가 아닌 1달러만 받는 상황입니다. 즉, 손해를 보는 상황이 생깁니다.
  • 주식은 위험한 투자이며 환율 상승으로 리스크가 더 커지는 상황이라면, 외국인들은 주식을 매도하게 됩니다.
  • 즉, 환율이 상승을 하게 된다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환율 상승 -> 주식 하락)  

 

환율 하락과 주식 관계

환율이 하락하게 되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위의 예시와 반대로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환율을 내려 설명을 드립니다.

  • 예를 들면, 환율이 3,000원에서 1,000원으로 내려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처음에는 3,000원이면 1달러를 받을 수 있었으나, 지금은 1,000원을 줘야지 1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달러를 위해 원화를 조금만 줘도 되기 때문에 원화 가치는 상승했으며, 달러 가치는 떨어졌습니다.
  • 외국인 입장에서 3,000원을 달러로 바꾸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환율이 3,000원인 경우 1달러를 얻을 수이지만, 환율이 1,000원인 경우에는 3달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입장에서는 가만히 있었는데, 환율이 내렸다는 이유로 1달러가 아닌 3달러를 받는 상황입니다. 즉, 이익을 보는 상황이 생깁니다.
  • 주식은 위험한 투자이지만, 환율 하락으로 인해 리스크는 줄어든 상황입니다. 오히려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도 생깁니다. 이에 외국인들은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 즉, 환율이 하락을 하게 된다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환율 하락 -> 주식 상승)

3월 외국인 국내 주식 4조 7000억 원 순매도

3월 외국인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4조 7000억 원 순매도를 하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의 조기 긴축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매도를 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환율의 상승을 만들게 됩니다. 이에 환율 상승으로 인해 외국인들이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더욱 매도를 많이 하였습니다. 즉, 악순환이 계속해서 지속되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17년 환율과 주가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사진은 환율의 변화에 따라 코스피 지수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29일 환율이 상승을 한다면, 코스피 지수는 떨어지게 됩니다. 4일 환율이 하락을 하게 되면, 코스피 지수는 상승을 하게 됩니다.  

환율과 주가 흐름, 국민은행, 한국거래소 출처
환율과 주가 흐름, 국민은행, 한국거래소 출처

 

오늘은 환율과 주식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율 상승과 주식은 통상 반대로 움직입니다. 만약 환율이 상승이 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만약 환율이 하락을 하게 되면,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게 됩니다. 현재 미국 긴축과 금리 인상으로 주식 시장이 매우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이에 주식 매수를 하기 전에 환율을 체크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매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언제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