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삼성전자 주가 (feat. 52주 신저가, 설마 5만전자?)

리브스 2022. 4. 17. 10:10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1등 기업입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는 연일 바닥을 찍고 있습니다. 4월 15일에는 장중에 6만 6500원까지 떨어지면서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삼성전자 주가 현황

작년 4월 삼성전자 주가는 연이어 오르며 누구도 그 상승을 꺾을 수 없었습니다. 일각에서는 10만 전자의 기대감을 불어 일으키며 전 국민이 삼성전자를 한 주씩 살 정도로 인기는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이 심상치 않습니다. 4월 15일 금요일 장중에 6만 6500원을 기록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계속되는 하락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바닥이 어디인지에 대한 공포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공포감을 근거로 일각에서는 5만 전자까지 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도 많습니다. 국민 주식으로 불리던 삼성전자여서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하락 원인

삼성전자 하락의 제일 큰 원인은 외국인들의 강한 매도세입니다. 4월 외국인은 약 2조 원의 순매도를 하였습니다. 외국인들이 계속해서 매도를 하면서 역대급으로 물량을 내놓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매도에 대해서는 미국의 조기 긴축 및 인플레이션 우려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기관의 매도세입니다. 4월 기관은 약 1조 원을 매도하였습니다. 기관도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로 인해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동학 개미 운동으로 3조 원의 물량을 받아내면서 매수를 하고 있지만 주가의 하락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1. 외국인의 강한 매도세: 약 2조 원 순매도
  2. 기관의 매도세: 약 1조 원 순매도

 

삼성전자 현황

삼성전자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1분기에는 매출액이 77조 원, 영업이익이 14조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실적은 여전히 탄탄하고 안정적입니다. 회사의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상승을 해야 되는 것이 이론적 접근인데, 현실 주식 시장에서는 예상을 벗어나는 상황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외부 요인(미국 조기 긴축, 인플레이션 공포)으로 인해 매수는 줄어들고 매도가 강하여 주가는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의 기업으로만 바라보았을 때는 오히려 기업은 성장을 하고 있기에 상황은 좋은 상태입니다.

삼성전자 극복할 점

  1. 경쟁자 기술 격차 극복: 현재 삼성전자는 대만 TSMC(세계 1위 파운드리 기업)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대만 TSMC도 사상 최대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경쟁 심화와 기술 격차에 대한 우려로 삼성전자 주가에 대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경쟁자인 대만 TSMC와 관계에서 기술 격차를 좁히고 파운드리 사업을 더 높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2. 엑시노스(AP) 비중 확대: 삼성전자의 자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비중을 확대해야 합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에서는 누구도 의심할 수 없을 정도로 1위인 제품이지만, LSI 사업부의 엑시노스(모바일 AP)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욱 기술을 개발하여 해당 제품의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3. 성장동력 확대: 삼성전자의 성장동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최근 하만 인수합병 이후로 큰 규모의 인수합병을 이루지는 못하였습니다. 현재 투자자들은 삼성전자의 새로운 사업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으며 미래를 주름잡을 신규 성장동력을 바라고 있습니다.

 

오늘은 명실상부 대한민국 1등 기업인 삼성전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는 연일 바닥을 찍고 있습니다. 4월 15일에는 장중에 6만 6500원까지 떨어지면서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금이 바닥이다 혹은 더 주가는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팽팽한 상태입니다. 누군가에는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는 타이밍일 것도 같습니다. 삼성전자를 매수하기 전에 이번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