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공매도 뜻 (feat. 공매도 거래대금 30조 사상 최고)

리브스 2022. 4. 29. 10:00

공매도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통상 주가가 하락이 예상이 될 때 공매도를 사용합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공매도

공매도는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은 먼저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를 하여 수익 혹은 손실을 확정합니다.
  • 하지만 공매도의 경우에는 반대입니다. 공매도 투자자들은 먼저 주식을 매도하고, 매도를 하여 수익 혹은 손실을 확정합니다. 공매도는 먼저 매도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주가는 하락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공매도 종류

공매도의 종류에는 차입 공매도와 무차입 공매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적용되는 차입 공매도에 대해 분석을 하겠습니다.

  • 차입 공매도: 주식을 빌려서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 합법)
  • 무차입 공매도: 주식을 빌리지 않고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불법, 미국에서는 합법)

 

대차거래

대차거래는 주식을 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대차거래와 공매도에 혼선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공매도를 제대로 설명을 하기 전에 대차거래와 공매도를 구분하겠습니다. 대차거래는 주식을 빌리는 거래를 뜻하며, 공매도는 빌린 주식을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먼저 대차거래를 하고 나서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1. 대차거래: 주식을 빌리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2. 공매도: 빌린 주식을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매도 이해

공매도는 먼저 주식을 매도하고 나서, 다시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공매도 구조상 매도를 먼저 하기 때문에 주가는 하락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순서는 대차거래, 공매도, 주식 재매수, 대차상환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예를 들면, A 자동차 회사에 대해 공매도를 하겠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A 회사의 1주당 주식 가격은 5만 원입니다. 우선 공매도 투자자들은 A 자동차 회사의 주식을 빌립니다. A 자동차 주식을 10주 빌렸습니다. (대차거래)
  • 공매도 투자자들은 10주를 5만 원에 매도를 하였습니다. 즉, 50만 원을 벌게 되었습니다. (공매도)
  • 그 후, A 회사의 주식은 4만 원이 되었습니다. 공매도 투자자들은 10주의 주식을 빌렸습니다. 이를 상환하기 위해 10주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즉, 40만 원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0만 원이 남게 되었습니다.
  • 결론적으로 공매도 투자자들은 10만 원의 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공매도 순서
공매도 순서

공매도 거래대금 30조 사상 최고에 이르다

최근 1분기 국내 증시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약 30조를 내는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즉, 공매도 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지수가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한국의 주식 시장은 외국인, 기관에게만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동학 개미 운동을 통해 외국인의 매도 물량을 다 받아먹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매수의 힘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더불어 가장 큰 문제는 공매도 거래대금의 증가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대차잔고가 약 70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차잔고는 공매도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린 뒤 아직 갚지 않는 물량입니다. 이에 현재 국내 주식 시장의 하락은 조금 더 될 것이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하지만 희망을 드리자면 주식 시장은 항상 예측대로 흘러가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공매도의 표적이던 테슬라도 결국에는 이겨내고 사상 최고가를 간 사례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국내 시장도 공매도 세력을 이겨 주가 지수가 꼭 올라갔으면 합니다.

 

오늘은 공매도와 대차거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차거래는 주식을 빌리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통상 주가가 하락이 예상이 될 때 공매도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주식 시장이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공매도에 대해 한번 알아보시고 진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