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팜유 관련주 (feat. 제이씨케미칼 주가)

리브스 2022. 4. 24. 14:27

팜유 관련주는 제이씨케미칼, 삼성물산, 포스코 인터내셔널, 대상홀딩스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농장을 확보하여 팜유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금지로 인해 해당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팜유

팜유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팜 나무의 열매를 쪄서 압축 채유해 만든 식물성 기름입니다. 팜유는 마가린, 쇼트닝, 식용유는 물론 바이오디젤의 원료, 화장품, 세제로도 사용이 됩니다.

세계 소비 점유율 대두유 카놀라유 옥수수유 팜유 올리브유
점유율 26.6% 15% 1.6% 30.9% 2.1%
국내 소비 점유율 대두유 카놀라유 옥수수유 팜유 올리브유
점유율 59% 13.5% 6.5% 6.4% 4.5%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금지

2022년 4월 28일 인도네시아 정부는 팜유 수출을 금지하기로 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팜유 시장 공급의 절반 이상을 맡고 있습니다. 22년 1월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출 물량의 20%를 국내에 공급해야 수출을 허가한다는 조항을 공표했습니다. 하지만 팜유 업체는 국내 공급보다는 이윤이 많은 수출에 집중을 하였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 자국 내에 팜유가 공급이 안되어 가격이 폭등하는 사태가 일어나게 됩니다.

22년 3월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출 물량의 30%를 국내에 공급해야 한다고 다시 공표를 하게 됩니다. 그 후, 수출세도 대폭 인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없었습니다. 팜유 업체는 팜유를 인도네시아에 공급하기보다는 수출을 더욱 하였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4월 28일 팜유 수출을 금지하게 됩니다. 이는 최근 팜유 가격 폭등 및 투기성 거래로 촉발한 자국의 식용유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팜유 수출을 중단하는 조치를 하였습니다. 

 

팜유 관련주

팜유 관련 4개 기업을 소개하겠습니다. 모두 인도네시아 농장을 확보하여 팜유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 제이씨케미칼: 바이오 디젤, 바이오 중유 사업 진행 및 인도네시아 팜유 자회사에서 농장 확보 및 연간 45,000T 생산
  2. 삼성물산: 인도네시아 팜유 자회사를 통해 농작 확보 및 연간 100,000T 생산
  3. 포스코 인터내셔널: 싱가포르에 팜유 자회사를 설립하여, 인도네시아 농장 확보 및 연간 80,000T 생산
  4. 대상홀딩스: 인도네시아 농장 확보 및 연간 35,000T 생산

제이씨케미칼 주가

바이오 디젤, 바이오 중유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최근 수직 상승 중인 유가를 대비하기 위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여름철 판매 금지한 고 에탄올 함유 휘발유 거래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바이오 연료 공장을 발표하여 발표한 것으로 관련 사업을 가진 기업은 큰 호재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더불어 친환경 산업 육성책 공약과 일치가 되어 바이오 디젤 및 바이오 중유 사업은 중장기적으로 큰 수혜주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뚜렷합니다. 

현재 주가 흐름은 괜찮다고 보입니다. 차트 상 저점은 지속적으로 높여주고 있으며 최고점을 향해 다시 한번 힘을 쓰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눌림목이 있을 수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크게 오를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주가 흐름, 네이버 출처
주가 흐름, 네이버 출처

 

오늘은 팜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팜유와 인도네시아 수출 금지에 대해 공부를 해보며 팜유 관련 기업에 대해 집어보았습니다. 팜유 관련주는 제이씨케미칼, 삼성물산, 포스코 인터내셔널, 대상홀딩스가 있습니다. 모두 농장을 확보하여 팜유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더불어 글로벌 대두유 가격 급등으로 인해 식용유 관련주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이 폭등을 하고 있는데, 빠르게 안정을 되찾았으면 합니다. 항상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