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식용유 관련주 (feat. CJ제일제당, 사조대림, 오뚜기 주가)

리브스 2022. 4. 24. 20:17

식용유 관련주에는 CJ제일제당, 오뚜기, 사조대림이 있습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 발표로 인해 식용유 값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팜유 대체제인 대두유, 카놀라유, 올리브유 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식용유

식용유는 상온에서 액상을 이루는 먹을 수 있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식용유의 종류에는 팜유, 대두유, 카놀라유 등등이 있습니다. 최근 식용유 값이 고고행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으로 식용유 값은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적으로 팜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30.9%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체제인 대두유, 카놀라유 등의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 점유율 팜유 대두유 카놀라유 올리브유 옥수수유
점유율 30.9% 26.6% 15% 2.1% 1.6%

 

식용유 관련주

글로벌 대두유 가격이 급등을 하면서 국내 식용유 관련 기업에도 관심이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 오뚜기, 사조대림이 있습니다.

국내 식용유 2021년 식용유 시장 점유율 2020년 식용유 시장 점유율 2019년 식용유 시장 점유율
CJ 제일제당 32% 29% 36%
사조대림 29% 25% 25%
오뚜기 10% 8% 11%

 

CJ제일제당 주가

CJ제일제당은 설탕, 식품, 식용유 등을 만드는 제조업입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 상승으로 수혜주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기업입니다. 원자재 비용 상승이 부담이 되긴 하지만, 동일하게 최근 제조품(설탁, 식품, 식용유) 가격 인상으로 영업이익이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금지 예정 발표로 인해 팜유 사태로 대체제인 대두유, 카놀라유, 올리브유 등이 언급이 되면서 주가 상승이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현재 주가는 조정으로 인한 눌림목이 있어왔으며, 최근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CJ 제일제당 주가, 네이버 출처
CJ제일제당 주가, 네이버 출처

사조대림 주가

사조대림은 식품, 식용유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이 기업 또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수혜주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기업입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금지 예정 발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혼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4월 28일 인도네시아 수출 금지가 실제로 이루어지면 빠른 시일 내에 식용유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에 대체제 식용유가 주목을 받을 것이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현재 주가는 오르고 있습니다.

사조대림 주가, 네이버 출처
사조대림 주가, 네이버 출처

 

오뚜기 주가

식품, 식용유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식품 업체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수혜주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기업입니다. 더불어 식용유 파동이 일어난다면 주가가 오를 종목입니다. 하지만 CJ제일제당과 사조대림에 비하면 식용유 점유율은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두 기업에 비하면 수혜를 받지는 못하지만, 식용유 관련 기업이기 때문에 손해는 아닐 것입니다. 최근 주가는 다른 식품 기업에 비해 매출이 적게 나온 상태라서 조정이 들어간 상태입니다. 현재 박스권을 뚫으려는 강한 매수세가 들어온 상태입니다. 만약 박스권을 뚫는다면 매수를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주식 중 하나입니다.

오뚜기 주가, 네이버 출처
오뚜기 주가, 네이버 출처

 

오늘은 식용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 발표로 인해 식용유 값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팜유 대체제인 대두유, 카놀라유, 올리브유 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원자재 값이 지속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만큼 해당 기업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