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전환사채 뜻 (feat. 카카오게임즈 전환사채)

리브스 2022. 5. 28. 11:00

전환사채는 회사채로 발행이 되었지만 사채권자에 의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입니다. 만약 사채권자가 전환을 원하지 않는다면 만기일에 회사채를 모두 상환을 해야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주식 시장에서는 악재로 적용됩니다.

반응형

전환사채(CB)

전환사채는 Covertible Bond로 그대로 해석을 한다면 전환 가능한 채권입니다. 전환사채는 회사채로 발행이 되었지만 일정기간 경과 뒤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입니다. 사채권자가 원할 때 채권을 주식으로 변환시켜 시세차익을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만약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기업은 만기일에 회사채를 상환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기업의 빚을 주식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예를 들면, 주식 가격이 100만 원이며 총 발행 수는 100,000개인 시가총액 1000억 원인 A 회사가 있습니다. A 회사는 새로운 사업을 위해 1억 원의 자금이 필요로 합니다. 현재 은행의 이자율은 7%이며, 채권의 이자율은 5%입니다.
  • A 기업은 돈을 빌려주는 사람(채권단)을 만나게 됩니다. 돈을 빌려주는 사람은 채권을 발행하여 이자 5%를 받으려고 합니다. A 기업은 돈을 빌려주는 사람에게 전환사채로 돈을 빌려달라고 제안을 합니다. 전환사채의 이자율은 3%라고 제안을 합니다.
  • 채권단은 고민을 합니다. A 기업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가는 분명히 오를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전환사채는 이자율은 3%로 낮기는 하지만 추후에 주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에 주식을 팔아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채권단은 전환사채로 1억 원을 빌려주기로 합니다.
  • A 기업 입장에서는 낮은 이자로 돈을 받을 수 있으며, 채권단 입장에서는 나중에 주가가 올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 합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환사채 주가 영향, 보통 악재

전환사채는 기업이 돈이 필요해서 빌리는 일종의 빚입니다. 만약 채권단이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만기일에 무조건 갚아야 하는 돈입니다. 만약 채권단이 전환권을 행사한다면, 모두 주식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이에 주식 수는 늘어날 것이며, 채권단은 시세 차익을 위해 모든 주식을 매도할 것입니다. 만약 매도를 하지 않더라도 주식 수가 늘어나는 상황은 주가 가치를 떨어트려서 악영향을 끼칩니다. 즉, 전환사채는 주식 시장에서 보통 악재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 5,000억 전환사채(CB) 알아보기

카카오 게임즈는 카카오그룹 계열의 게임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게임 연구, 개발을 하며 모바일 및 PC 게임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딘 대만 서비스 출시하는 등 단기적 모멘텀이 충분하고 블록체인 사업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는 지난해 발행했던 5,0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 주식 전환 청구가 3월 31일부터 가능해졌습니다. 주식 수는 약 960만 주입니다. 이는 카카오 게임즈 총 발행 주식량 대비 12.87%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전환가액은 52,100원으로 채권자들 입장에서는 모두 시세 차익을 낼 수 있습니다.

  1. 전환사채 규모: 5,000억
  2. 주식 전환 가격: 52,100원
  3. 총 전환 가능 주식 수: 9,596,928주(12.32%)
  4. 총 발행한 주식 수: 77,902,882주
  5. 전환기간: 22년 3월 31일 ~ 25년 9월 30일
  6. 전환사채 만기일: 26년 3월 31일

 

카카오 게임즈 5,000억 전환사채(CB) 물량 부담으로 7% 급락

3월 24일 카카오 게임즈가 전환사채 물량 부담으로 7% 급락을 하였습니다. 전환기간을 고려하여 투자자들이 미리 주식을 매도했던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왜냐하면 지난해 발행한 5,000억 원 규모 주식전환이 3월 31일부터 시작이 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게임즈에 따르면 전환사채의 50% 물량(2,500억 원)에 대한 콜옵션을 갖고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전환 가능 물량은 2,500억 원으로 적다고 투자자들에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규모가 5,000억 원에서 2,500원으로 현재 주식 수 대비 12.32%에서 6.16%로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물량이 부담스럽다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동그라미 부분이 7% 급락이 나왔던 부분입니다. 더불어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주가는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 주가, 네이버 출처
카카오 게임즈 주가, 네이버 출처

 

오늘은 전환사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환사채는 회사채로 발행이 되었지만 일정기간 경과 뒤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입니다. 만약 사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기업은 만기일에 회사채를 상환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기업의 빚을 주식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주식 시장에서는 악재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국내 대표기업인 카카오 게임즈를 예시로 들어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