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자사주 소각 (feat. KB 금융 주가, 자사주 소각)

리브스 2022. 5. 30. 10:00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자사주를 태워 없애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주식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주주환원 정책입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큰 호재로 작용합니다.

반응형

자사주 소각

자사주 소각은 회사가 자사주를 취득한 후, 이를 소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자사주를 태워 없애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만약 자사주를 태워 없앨 경우, 총 발행 주식 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를 통해 주식 가치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과 자사주 매입 차이

자사주 소각과 자사주 매입은 모두 주주 친화적인 정책이며 주식의 가치를 높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면 그만큼 주가 방어 및 상승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둘 중 어느 것이 더 주주 친화적인 정책이라고 꼽으라고 한다면 자사주 소각이 더 강력한 주주 친화적 정책입니다.

  • 자사주 소각: 총 주식 수를 줄이는 것으로 주식 가치가 올라갑니다.
  • 자사주 매입: 총 유통 가능한 주식 수를 줄이는 것으로 주식 가치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추후 자사주가 매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주 소각보다는 약한 주주 친화적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 이유

자사주 소각 이유는 더욱 강력한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기 위해서입니다. 요즘 개인 투자자들의 위상이 남달라 졌습니다. 동학 개미 운동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투자자들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국내 증시는 이전에는 박스권에 갇히곤 했었습니다. 작년 코스피가 역대 최고치가 된 이후로 지금까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상황이 베어마켓처럼 흘러가자 국내 투자자들은 이전에 박스권에 갇혔던 두려움에 투자금을 빼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투자금은 국내 증시가 아닌 해외 주식으로 가려는 사람이 잠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투자자들의 이탈을 막고자 자사주 소각을 통해 주주 친화적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신한지주 자사주 소각

작년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둔 금융사들이 주주환원 정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와 더불어 금리 인상의 최대 수혜주로 분류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 업계에서는 주주환원 정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KB 금융에 이어 신한금융지주도 자사주 소각을 결정하였습니다. 더불어 하나금융지주도 새로운 수장을 맞이하여 자사주 소각에 동참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신한지주의 자사주 소각은 2020년 이후 2년 만으로 주주 제고를 통한 주주와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판단이 됩니다. 총규모는 1,500억 원입니다.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주가는 올라가고 있습니다.

 

KB 금융 주가, 자사주 소각

KB 금융이 1,500억 원의 자사주를 소각하겠다고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주가를 적극적으로 부양하는 정책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KB 금융의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은 주식 시장에서는 큰 호재로 작용을 하며, 최근 주가 흐름을 밑의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KB금융 주가, 네이버 출처
KB 금융 주가, 네이버 출처

 

오늘은 자사주 소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사주 소각은 자사주를 태워 없애는 것입니다. 이는 주주환원 정책이며,  주식 시장에서 큰 호재로 작용합니다. 더불어 자사주 소각을 하는 이유와 KB 금융의 예시를 한 번 가져와 보았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늘어날수록 여러분의 실력이 조금이라도 나아졌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댓글은 통한 질문은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