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빅스텝 뜻 (feat. 뉴욕증시 일제히 하락)

리브스 2022. 4. 10. 11:00

미국 빅스텝(Big Step)은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이 0.5% 포인트로 올라가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0.25% 포인트로 금리 인상이 될 경우에는 베이비 스텝(Baby Step)이라고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빅 스텝은 큰 악재로 작용합니다.

반응형

빅스텝 뜻

빅 스텝은 연준을 포함한 주요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이 0.5% 포인트로 올라가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는 큰 악재로 작용합니다.

  • 예를 들면, 미국에서 은행의 예금은 5%이며, 대출 이자는 7% 라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투자자들과 기업들은 대출을 받기가 부담스럽습니다. 만약 투자자들이 1억을 대출을 받는다면, 7백만 원의 이자를 갚아야 합니다. 만약 기업들이 100억을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다면, 7억의 부채가 생기게 됩니다. 이에 시장에서 유동성은 줄어들게 됩니다. 줄어든 유동성은 주식 시장에서 주가의 하락으로 조금씩 이어집니다.
  • 투자자들은 생각을 합니다. 높은 금리로 인해 대출을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며, 주식 시장에서 주가는 조금씩 안 좋아 보입니다. 오히려 은행에 돈을 유치를 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판단을 합니다. 이에 투자를 하지 않고 안전한 방법으로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으로 결정합니다.
  • 만약 금리가 계속 오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은행에 돈을 맡길 것이며, 시장에 유동성은 더 줄어들 것입니다. 즉, 주식 시장은 얼어붙게 될 것이며, 주가는 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미국 빅스텝을 하려는 이유

미국이 빅 스텝을 하려고 하는 큰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함입니다. 빅스텝을 하게 된다면 주식 시장에 얼어붙게 되며, 경기도 둔화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하는 이유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대비 7.5%로 기록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는 미국 40년 만의 최고치 기록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 공포는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강성했던 로마 제국의 몰락의 원인도 인플레이션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미국에서는 강도 높은 금리 인상 및 양적 긴축을 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미국 내부에서는 올 연말까지 기준 금리를 3.5%까지 올려야 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즉, 빅스텝을 6회 연속 하자는 이야기입니다.

 

미국 금리보다 왜 한국의 금리가 높나요?

한국에 있는 현금이 미국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한국의 주식 시장 및 은행에 있는 자금이 모두 미국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 예를 들면, 한국의 금리가 3%이며, 미국의 금리가 5%입니다. 더불어 미국의 달러는 안전자산으로도 위상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한국 사람들 뿐만이 아니라 외국인 자금도 모두 유출이 됩니다.
  • 즉, 한국에 있는 자금이 미국으로 모두 빠져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대부분 나라들이 미국보다 금리를 높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 빅 스텝이 한국에 끼치는 영향

한국은 대표적인 수출 국가로써 대외 의존도가 매우 높은 나라입니다. 사실 한국 주식시장은 외국인의 자금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의 금리가 높아진다면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게 되며 달러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환율 상승세(원화 가치는 하락)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한국에서도 금리를 올리면 되지만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가계 부채 및 민간 기업 부채가 큰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소비 및 투자 축소로 이어지며 경기가 더욱 얼어붙은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만약 큰 대기업이 파산이라도 하게 된다면,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연준 '빅 스텝' 가시화로 인해 뉴욕증시 일제히 하락

4월 6일 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연방준비제도의 공격적인 긴축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뉴욕증시가 일제히 하락을 하였습니다. 기술주 중심인 나스닥은 2.22% 하락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시장은 5월에 0.5% 포인트 금리인상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연준 이인자인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이르면 다음 달 양적 긴축에 돌입하고 속도도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발언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빅 스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빅스텝(Big Step)은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이 0.5% 포인트로 올라가는 것을 뜻합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는 큰 악재로 작용을 합니다. 빅 스텝의 이유와 한국에 끼치는 영향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께서는 빅 스텝에 대해 조금 더 알아봐 주시고 접근을 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도 주식을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항상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