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기저효과 역기저효과

리브스 2022. 6. 1. 10:00

기저효과는 전분기 혹은 전년도 실적이 많이 안 좋아서 다음 분기 혹은 전년도 실적이 개선이 된다면 기업이 큰 성장을 한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역기저효과는 기저효과와 반대의 현상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기저효과

기저효과는 전분기 혹은 전년도 실적이 많이 안 좋아서 다음 분기 혹은 전년도 실적이 개선이 된다면 기업이 큰 성장을 한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을 말합니다. 사실 기업 입장에서는 영업 이익이 감소를 하고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착시현상으로 인해 기업에 더 주목을 하며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 예를 들면, 주식 시장에 상장된 A 기업이 있습니다. A 기업은 안정적으로 1분기에 1,000억 원, 2분기에 1,000억 원으로 일정하게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3분기에는 기업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5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그리고 4분기에는 다시 1,000억 원의 이익을 냈습니다.
  • 투자자들은 A 기업에 주목을 합니다. 왜냐하면 3분기에 비하면 4분기의 영업이익이 100% 올랐기 때문입니다. 전 분기에 비해 2배의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투자자들은 A 기업의 2배의 성장을 보며 투자를 하기로 결심을 하게 됩니다. 

기저효과
기저효과

 

역기저효과

역기저효과는 전분기 실적이 많이 좋아서 다음 분기 실적이 안 좋아진다면 기업이 많이 떨어진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을 말합니다. 기저효과와 반대의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기저효과

코로나 팬데믹 무렵 음식 업종의 매출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당시 초기 코로나의 공포는 지금에는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으며 대부분 사람들이 집 밖을 나가기를 꺼려했습니다. 이에 자연스럽게 외식을 안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이 되었으며, 대부분 집에서 배달을 시켜 먹는 형태로 되었습니다. 더불어 밖을 나가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식당에는 많은 인원을 맞이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음식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크게 줄어들었으며, 관련 주식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그 후, 국민들이 코로나에 적응을 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대부분 사람들이 외식을 조금씩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음식업에 활기가 서서히 나기 시작했으며, 음식업 주가도 서서히 회복을 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이전의 음식업 주가와 거리두기가 완화되었을 때 주가는 똑같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주가의 폭락이 워낙 커서, 사람들은 음식업 주가가 많이 올랐다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저효과라고 부릅니다.

 

화장품 업체 역기저효과로 주가 하락 우려

화장품 업체가 소비 둔화와 함께 역기저 효과로 하반기 성장률이 어둡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화장품 업체는 코로나 19 종식으로 인한 경기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화장품 업계의 주가는 오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플레이션 및 물가 상승률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이에 미국은 공격적으로 양적 긴축 및 금리 인상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한 전문가는 인플레이션 우려 및 고물가로 인해 하반기로 갈수록 내수 소비 둔화가 예상이 된다고 진단을 하였습니다. 이에 코로나 회복으로 화장품 업체의 매출 및 영업 이익 회복이 있었지만, 다시 내수 소비 둔화로 인해 역기저효과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기저효과와 역기저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저효과는 전분기 혹은 전년도 실적이 많이 안 좋아서 다음 분기 혹은 전년도 실적이 개선이 된다면 기업이 큰 성장을 한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입니다. 사실 기업은 이전과 똑같지만 전에 비해 오른 실적으로 인해 회사가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주식을 매매하실 때 이 부분을 꼭 염두에 두고 진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