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턴어라운드 기업 (feat. LG전자 스마트폰 철수)

리브스 2022. 5. 31. 10:00

턴어라운드 기업이란 적자 상태에 있다가 실적이 개선되어 흑자로 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구조 조정, 적자 사업 매각, 설비 투자 등을 통해 실적이 호전되는 것을 포함합니다. 

반응형

턴어라운드 기업 뜻

턴어라운드 기업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수년간 적자나 자본잠식 상태였던 기업이 기사회생을 하는 경우입니다. 흑자로 전환을 하기 위해  구조조정, 적자 사업 매각 혹은 철회, 사업 다각화 등등의 노력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흑자로 전환이 된다면, 이 기업은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벼랑 끝에 있던 기업이 경영 정상화로 되었다는 것을 반증을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흑자 전환율이 높을수록 주가는 크게 상승을 하게 됩니다.

 

기업에서 턴어라운드를 위한 노력

수년간 적자를 보던 기업이 흑자로 전환되는 것은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경영자를 포함한 전 직원들이 뼈를 깎는 노력이 동반되어야지 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적자를 탈출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 구조 조정: 기업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인적 구조 조정에 속도를 내면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명예 퇴직금 지급으로 인해 많은 돈이 필요로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인건비가 개선이 되어 재무가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적자 사업 매각 혹은 철회: 기업에서 적자로 보고 있는 사업을 매각하거나 철회를 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적자 사업이 정리가 된다면 흑자로 개선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LG전자에서 수년간 운영하던 스마트폰 사업 철수가 있습니다. LG전자에서 스마트폰 사업은 항상 적자를 만드는 사업이었습니다. 이를 철수함으로써 LG전자에 재무 개선이 높아질 것이며, 시장에서도 호재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3. 설비 투자: 기업에서 설비 투자를 통해 다른 기업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설비 투자 비용으로 인해 기업의 재무에는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설비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해 우위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철수

2021년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인 MC 사업부를 철수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엘지전자는 삼성전자와 함께 국내에서 스마튼폰을 이끌고 있던 기업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는 다르게 LG전자의 스마트폰은 해외에서는 큰 관심을 못 받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삼성전자로 인해 항상 이인자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엘지전자에서 스마트폰 사업이 차지하는 적자 비율이 5조 원을 넘어서면서 사업의 위기에 대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지전자에서는 항상 스마트폰 일류화를 위해 더욱 투자를 많이 해오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엘지전자의 집념에 대해서는 응원의 메시지도 많았지만, 한편으로는 스마트폰 사업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많았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의 지속 적자로 인해 결국 LG전자는 사업 철수를 결정하였습니다. 이후 LG전자는 생활가전, 전장, 로봇 사업 등에 투자를 집중하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기존 사업의 가전과 함께 미래 사업인 전장과 로봇 사업에 집중을 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얻겠다는 의지를 비추었습니다. 이 같은 결정은 시장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였으며 LG전자의 주가는 상승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턴어라운드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턴어라운드 기업이란 적자 상태에 있다가 실적이 개선되어 흑자로 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기업에서는 흑자로 전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구조 조정, 적자 사업 매각, 설비 투자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턴어라운드를 하는 것이란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턴어라운드에 성공을 하게 된다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실패를 하게 된다면 손실이 높은 기업입니다. 만약 턴어라운드 주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시면, 항상 기업에 대해 정확히 공부를 하시고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