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자전거래 (feat. 작전세력 수법)

리브스 2022. 6. 5. 11:00

자전거래는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스스로 매수, 매도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자신의 식구 또는 자신이 속해있는 팀 내에서 거래량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반복하는 거래입니다.

반응형

자전거래

자전거래는 자신, 자신의 식구, 자신이 속해있는 팀 내에서 보유한 종목을 스스로 매수와 매도를 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통상 거래량을 늘려서 주가를 올리며, 원하는 목표가 왔을 때 매도를 합니다.

 

자전거래 방법

총 3가지의 자전거래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1번과 2번은 거래 당사자가 매매에 합의한 후 신고서를 증권 거래소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통상 이 방법은 기업의 지분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그룹 계열사에서 지분 교체가 이루어지는 만큼 대규모의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마지막 3번의 경우에는 특히 작전세력들이 쓰는 방법으로 주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1. 신고 대량 매매법: 장 개시 또는 장 종료 후 매매를 하는 방법입니다.
  2. 시간 외 대량 매매법: 장 종료 후 종가 기준 상, 하 5호가 내에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3. 장 중 대량 매매법: 주식 거래와 똑같이 장 중에 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자전 거래하는 이유

자전거래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거래량 증가: 주가 상승 랠리를 위해서는 거래량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거래량이 적은 기업에서 갑자기 많은 거래량이 터진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게 됩니다. 더불어 호재 뉴스가 나온다면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를 하기 시작합니다.
  2. 주가 흔들기: 작전 세력에서 쉽게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적어야 합니다. 이에 작전 세력은 5,000원 주식의 10만 주를 한꺼번에 매도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주가는 일시적으로 급락을 하게 됩니다. 이에 개인 투자자들은 겁을 먹고 같이 매도를 하게 되며, 다른 통장에서 4,500원에서 주식을 다시 매수를 합니다. 이를 통해 작전 세력은 손해를 볼 수 있지만, 개인 투자자들을 털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전세력 자전거래 이용 방법

  1. 목표물을 물색합니다. 통상 시총이 작고 거래량이 적고 기업이 적합합니다. 왜냐하면 시총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기업은 작전을 위한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시총이 큰 기업의 경우 본 세력이 있는 경우가 많아 세력 간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도 큽니다.
  2. 매집을 시작합니다. 목표물(기업)이 정해졌다면 세력은 매집을 시작합니다. 짧게는 3개월에서 길면 수년간 지속적으로 자신의 주식 수를 늘립니다. 주식 수가 늘어날수록 작전에 대한 시세 차익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3. 자전거래를 시작합니다. 목표물에 대한 계획된 주식 수까지 채웠다면 자전거래를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A 기업의 현재 주가는 1,000원입니다. 작전 세력은 다중 계좌를 통해 1,100원에 같은 시간, 같은 수량에 주식을 매수, 매도하여 가격을 높입니다. 또 다른 계좌를 통해 1,200원에 같은 시간, 같은 수량에 주식을 매수, 매도를 하여 가격을 높입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계속 반복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작전 세력의 보유 중인 주식 수는 아주 조금씩 늘어납니다. 더불어 손실도 조금 늘어나게 됩니다. 같은 시간에 주식을 매수, 매도를 했더라도 주가를 올리기 위해 조금 더 사야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전거래를 하지 않고 주가를 끌어올린다면 더욱 많은 작전 거래금이 필요로 합니다. 더불어 거래량이 높아지지 않기 때문에 시장에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4. 시장에서 주목을 하게 됩니다. 주가가 오르고 거래량이 늘어난다면 개인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기업에 대한 좋은 뉴스가 많아집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급격히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주가를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작전세력은 자전거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계속 사기 때문에 주가는 급격히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실시간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고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됩니다.
  5. 작전 종료를 합니다. 작전 세력이 원하는 주가에 이르렀다면 이제 작전 종료를 하게 됩니다. 보유한 주식을 한꺼번에 매도를 하지 않습니다. 분할로 매도를 하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주가를 한꺼번에 매도를 한다면 주가가 폭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수익률을 얻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에 주가는 서서히 내려가게 됩니다.

 

오늘은 자전거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전거래는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스스로 매수, 매도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장 중에 하는 행위는 기업의 주가를 인위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로 금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입힐 수 있는 위험한 거래입니다. 자전거래를 통해 작전 세력들이 하는 행위를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을 매매하기 전에 꼭 차트를 보시고 급등 및 급락하는 주식은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진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