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올빼미공시 (feat. 올빼미공시 하는 이유)

리브스 2022. 6. 7. 11:00

올빼미 공시는 기업에 안 좋은 정보를 장 마감 후나 주말 또는 연휴 직전에 공시를 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올빼미 공시를 하는 이유는 크게 주가 방어 및 시세 차익을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올빼미 공시

기업에 불리한 공시 사항을 장 마감 후나 주말 또는 연휴 직전에 공시하는 것입니다. 투자자의 관심이 적은 시간 대를 이용하여 불리한 내용을 공시함으로써 투자자 및 언론의 관심을 적게 받으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더불어 장 중에 공시하는 것이 아니라 주가 하락을 조금이라도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과 스마트 폰이 많이 발달이 되어 주말에 발표를 하더라도 투자자들은 바로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인터넷이 발달되어 있지 않고, 신문 및 텔레비전으로 소식을 받을 당시에는 올빼미 공시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치명적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기관들이 먼저 접하고 개인 투자자들은 늦게 접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가끔 상장 폐지에 관련된 공시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개인 투자자들이 물량을 다 받아 상장 폐지에 따른 손실을 모두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올빼미 공시를 하는 이유

상장된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공시하여야 합니다. 공시를 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투자자들은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시의 내용이 좋으면 주가는 상승을 할 것이며, 안 좋으면 주가는 하락을 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방어적으로 안 좋은 공시를 감추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장 중에 공시를 하게 된다면 주가는 크게 하락을 하게 될 것이며 투자자 및 언론의 질타를 크게 받을 것입니다. 더불어 기업에 큰 악재인 경우에는 임직원들은 먼저 주식을 팔려고 할 것입니다. 크게 기업은 주가 방어 혹은 시세 차익을 위해 올빼미 공시를 하게 됩니다. 

 

다시 찾아온 올빼미 공시, 제재 실효성 의문성

지난 1월 올빼미 공시에 관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연말 폐장일에 악재성 공시가 쏟아지는 올빼미 공시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었습니다. 금융당국은 올빼미 공시에 관한 관리, 감독 수준을 높이기 위해 올빼미 공시를 한 기업들의 명단을 공개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그 실효성에는 여전히 의문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규제 방침을 밝힌 19년 이후로 최근까지 명단이 공개된 기업이 전무했기 때문입니다. 

 

제약, 바이오 업종 공시 악용

제약, 바이오 업종은 정보 비대칭이 큰 사업군입니다. 정보 비대칭은 상대적으로 기업이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기업이 적게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제약, 바이오 기업에서 임상 결과에 관한 정보는 전문적이고 폐쇄적이라서 투자자들은 항상 기업 임직원에 비해 정보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일부 제약, 바이오 기업은 임상 실패에 관한 정보를 올빼미 공시를 통해 부당하게 경영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많습니다.

일례로 암 치료제 개발사인 A 기업은 주가 부양에 도움이 될 만한 임상실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장 초반에 공시를 합니다. 하지만 임상시험 실패에 관한 공시는 장 마감 후에 하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장 초반에 해당 공시에 대한 믿음으로 기업의 주식을 모두 매수하게 됩니다. A 기업의 임직원들은 임상실험에 대한 실패가 되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미리 매도를 하게 됩니다. 이는 곧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모두 넘기는 모양새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날 이후에는 주가는 하락을 하게 되며,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올빼미 공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빼미 공시는 기업에 안 좋은 정보를 장 마감 후나 주말 또는 연휴 직전에 공시를 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올빼미 공시를 하는 행위는 많이 비도덕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투자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정확한 시간에 제공을 함으로써 투자자들이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기업이 해야 되는 업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