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가장매매, 통정거래, 단주매매 (feat.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리브스 2022. 6. 6. 11:00

가장매매는 스스로 주식을 매수와 매도 주문을 동시에 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통정거래는 2인 이상이 공모하여 주식을 매수와 매도 주문을 동시에 하는 것입니다. 단주매매는 소량 주식을 시장가로 반복하여 즉시 체결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가장매매

자전거래 중 하나는 가장매매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자전거래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 증권거래소에 사전 신고를 하지 않는 세 번째가 가장매매에 해당됩니다. 즉, 주식 거래와 똑같이 장 중에 거래를 하는 장 중 대량 매매법에 해당됩니다. 가장매매는 동일인이 동일 종목을 매수와 매도 주문을 동시에 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정매매(통정거래)

자전거래 중 하나는 통정매매(통정거래)입니다. 가장매매와 차이는 2인 이상이 공모하여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즉, 자신의 식구 또는 자신이 속해있는 팀 내에서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의 가장 큰 이유는 거래량을 증가와 주가 흔들기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주가를 조작하는 행위이며, 개인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입힐 수 있습니다.

  • 가장매매: 스스로 주식을 매수와 매도 주문을 동시에 하는 거래
  • 통정매매: 2인 이상이 공모하여 주식을 매수와 매도 주문을 동시에 하는 거래

 

단주매매

단주매매는 통상 1~10주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 시장가 주문으로 반복하여 즉시 체결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체결 강도를 증가시켜 매매가 활성화하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즉, 개인 투자자들에게 매수세를 유인하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거래량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정리

도이치모터스는 BMW, 미니 등의 독일 자동차를 수입해서 판매하는 딜러 회사입니다. 도이치모터스 회장은 작전세력과 함께 2009년 12월부터 2012년 12월 사이에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리는데 참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즉, 회장 측에서 돈을 제공하고 작전세력이 판을 짜서 실행했다는 추측이 많습니다. 

작전 세력들은 시세 조종을 위해 확보해둔 다중의 주식 계좌를 활용하였습니다. 사전에 물량과 주가를 정해두었으며, 거래량을 늘리기 위해 통정거래를 하였습니다. 통정거래는 주식을 매수와 매도 동시에 하는 거래입니다. 더불어 주가를 더욱 올리기 위해 고가 매수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장 마감 직전 주식을 집중적으로 사들여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당시 높아진 거래량과 주가 상승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이에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으며 주가는 더욱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정해진 목표가가 왔을 때는 매도를 하기 서서히 매도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주가가 서서히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검찰에서는 작전 세력이 조작한 거래 금액은 약 646억 원이며, 부당 이익은 약 82억 원에 달한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이 작전을 통해 개인 투자자들은 많은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네이버 출처
도이치모터스 주가, 네이버 출처

 

오늘은 가장매매, 통정거래, 단주매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매매는 스스로 주식을 매수와 매도 주문을 동시에 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통정거래는 2인 이상이 공모하는 것입니다. 단주매매는 소량 주식을 시장가로 반복하여 즉시 체결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도이치모터스 통정거래 의혹의 실제 사례를 통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작전세력이 있다는 것은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큰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위적으로 주가를 조작하여 투자자를 현혹시키며, 이를 통해 시세 차익을 얻은 후에 주가를 내리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매매하기 전에 꼭 해당 기업이 제대로 된 기업인지 확인하시고 진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