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주식예탁증서(DR)

리브스 2022. 6. 4. 10:00

주식예탁증서(DR)는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 만든 증서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국내 기업 기준으로 해외 투자자들이 조금 더 쉽게 국내 기업을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주식예탁증서

주식예탁증서는 해외시장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 만든 증서입니다. 국내 금융기관에 국내 주식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국내 주식을 미국 은행에 예탁을 해야 됩니다. 이를 위한 것이 주식예탁증서입니다.

  • 예를 들면, 미국에서 사는 제시카는 한국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중 H 자동차의 전망이 유망한 것 같아 미래를 위해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한국 거래소에서 직접 투자를 하려고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 한국 거래소에서 직접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달러를 원화로 환전을 해야 합니다. 환율이 현재 불안전한 상태이며, 이때 수수료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한국 거래소의 거래시간을 맞추기 위해서는 미국에서는 새벽에 거래를 해야 합니다. 더불어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아 언어에서도 약간의 벽이 느껴집니다.
  • 더 쉽게 투자를 하기 위해 주식예탁증서(DR)를 주식예탁증서(DR)를 사기로 합니다. 이는 미국 거래서에서 달러로 살 수 있으며, 거래시간도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주식예탁증서(DR)를 매수하기로 합니다.

 

주식예탁증서 구조

주식예탁증서 구조는 아래와 같이 따르게 됩니다. 발행 사는 H 자동차, 원주 보관기관은 한국 예탁결제원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발행사(H 자동차)는 예탁기관(해외 금융기관)과 예탁계약을 합니다.
  2. 발행사(H 자동차)는 주식(원주)을 원주 보관기관(한국 예탁결제원)에 보관합니다.
  3. 원주 보관기관(한국 예탁결제원)과 예탁기관(해외 금융기관)과 원주 보관 계약을 합니다.
  4. 예탁기관(해외 금융기관)은 발행사(H 자동차) 원주와 교환이 가능한 주식예탁증서(DR)를 발행합니다.
  5. 인수단을 주식예탁증서(DR)를 보관을 합니다.
  6. 해외 투자자들은 발행사(H 자동차)의 DR을 매수하여, 발행사(H 자동차) 주식을 간접적으로 가지게 됩니다.

DR발행 원리, 삼성증권, 한국예탁결제원 출처
DR발행 원리, 삼성증권, 한국예탁결제원 출처

주식예탁증서(DR) 장점과 단점

장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거래의 편의성이 있습니다. 현지 시간에 맞게 투자를 할 수 있으며, 별도로 환전을 해야 될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기업들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대규모 자본 조달과 함께 기업 홍보 효과도 있습니다. 국내 코스피 상장으로 자본 조달이 되었으며, 주식예탁증서로 인해 해외 거래소에서도 자본 조달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기업의 홍보 효과도 있습니다.

단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주식예탁증서는 정확히는 주식이 아닙니다. 그래서 주주들이 가지고 있는 권리에 대해서는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주인수권,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원주와 주식예탁증서의 시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괴리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식예탁증서 종류

  1.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s): 미국에서 발행되어 유통되는 DR
  2. EDR(European Depositary Receipts): 유럽에서 발행되어 유통되는 DR
  3. GDR(global Depositary Receipts): 전 세계에서 발행되어 유통되는 DR
  4. KDR(Korean Depositary Receipts): 한국에서 발행되어 유통되는 DR

 

해외상장 국내 기업 목록 예시

시장 종목 티커(Ticker) DR발행시장
ADR
(미국상장)
KB금융지주 KB NYSE
한국전력 KEP NYSE
KT KT NYSE
LG 디스플레이 LPL NYSE
포스코 PKX NYSE
신한은행 SHG NYSE
SK 텔레콤 SKM NYSNYSEE
우리금융지주 WF NYSE

 

오늘은 주식예탁증서(D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국내 기업 기준으로 해외 투자자들이 조금 더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예탁증서의 장점으로는 거래의 편의성 및 기업의 자금 조달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주들의 권리 제한 및 괴리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