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프로그램 매매 (feat.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리브스 2022. 6. 8. 10:00

프로그램 매매는 컴퓨터에 정해진 조건을 입력을 하여 자동적으로 대량의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가 있습니다. 차익거래는 현물시장과 선물시장 간의 가격 차이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프로그램 매매

주식을 대량으로 거래하는 기관 혹은 외국인이 활용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자본의 규모가 작습니다. 그래서 생각했던 타점을 잡을 수 있으며, 매수와 매도를 하기에도 수월합니다.

하지만 기관 혹은 외국인 투자자들은 다릅니다. 몇 백억, 몇 천억 원의 자본으로 매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큰 기관의 경우에는 몇 조원으로 주식을 매수 혹은 매도를 하기도 합니다. 만약 이 대규모의 자본을 바탕으로 개인들이 매매를 한다면, 하루, 이틀로는 모자랄 것입니다. 더불어 매수 혹은 매도를 원하더라도 큰 규모의 자금이라서 원하는 목표가에서 매수 혹은 매도를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에 정해진 조건을 입력을 한다면 자동적으로 주식을 사고팔 수 있게 하는 것이 프로그램 매매입니다.  

 

1. 프로그램 매매 종류: 차익거래

현물시장과 선물시장 간의 가격 차이를 통해 이익을 얻는 거래입니다. 이는 무위험 거래이며, 100%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상대적으로 싼 시장에서 매입을 하여, 상대적으로 비싼 시장에 매도를 하는 방법입니다.

  • 예를 들면, A 시장에서는 밀 가격이 1,000원 합니다. B 시장에서도 밀 가격이 1,000원 합니다. A, B 시장 모두 밀 가격은 동일합니다. 이 시장에서 밀 가격은 한 번도 변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A 시장에서 밀 가격이 3,000원으로 급등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밀을 사고자 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많아졌기 때문에 밀 가격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B 시장은 여전히 1,000원입니다.
  • 이때, 한 상인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만약 B 시장에 있는 1,000원의 밀을 A 시장에 팔게 되면 2,000원의 차익을 얻게 됩니다. 만약 밀 100개를 팔게 된다면, 200,000원의 시세 차익을 얻게 됩니다.
  • 차익거래는 현물시장(A 시장)과 선물시장(B 시장)에서 가격 차이가 있을 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량으로 매매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100%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며, 프로그램을 통해 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프로그램 매매 종류: 비차익거래

현물시장에서 대량으로 매매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주문의 편의를 위해 사용합니다. 통상 인덱스 매매, 포트폴리오 매매에 이용이 됩니다. 더불어 15개 종목 이상으로 구성되어 일시적으로 매수 혹은 매도를 하는 거래를 합니다. 이는 증시의 급등 혹은 급락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프로그램 매매현황

아래 그림은 코스피에서 실제로 일어난 프로그램 매매현황에 대해서 나타낸 것입니다. 차익 거래는 49,249 백만 원의 순매수가 일어났습니다. 비차익으로는 40,406 백만 원의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이날 프로그램 매매는 총 89,655 백만 원 순매수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탁은 자신이 아닌 다른 기관에게 맡겨서 이루어진 것이며, 자기는 자신이 프로그램 매매를 하여 한 것을 나타냅니다.

프로그램 매매현황, 다올투자증권 출처
프로그램 매매현황, 다올투자증권 출처

 

오늘은 프로그램 매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컴퓨터에 정해진 조건을 입력을 하여 자동적으로 대량의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가 있습니다. 기관 혹은 외국인 투자자 경우에는 몇 백억, 몇 천억 원의 자본으로 매매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더불어 실제 프로그램 매매현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