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

롤오버, 콘탱고, 백워데이션

리브스 2022. 6. 9. 10:00

롤오버는 만기일에 차익거래 등의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입니다. 콘탱고는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상태이며, 백워데이션은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상태를 뜻합니다.

반응형

롤오버(Roll-Over)

채권이나 계약 등에 대해 만기를 연장하거나 선물 계약과 연계하여 차익거래 등의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원유의 경우에는 현물로 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대형 정유사는 큰 탱크가 있어서 대량으로 원유를 사서 보관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이것을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선물 시장을 활용하여 투자를 합니다. 선물 시장에서 특징은 선물 만기일까지 거래한 원유를 보유하고 있다면 실제로 원유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보유한 원유를 매도 혹은 다음 달로 이월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선물 만기일이 다가오면 매도하거나 다음 선물로 넘기는 롤오버를 진행합니다. 즉, 현재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선물과 옵션 일이 겹치는 날에는 주가는 큰 변동성이 가지게 됩니다. 

 

콘탱고(Contango) - 정상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상태입니다. 보통 사람들의 심리에 따라 선물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팔려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선물의 가격은 낮아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 콘탱고: 선물 가격 > 현물 가격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 비정상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상태입니다. 백워데이션은 시장에서는 비정상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선물시장에서 투자자들은 미래에 가격이 오를 것을 기대하며 투자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만약 미래의 가격이 현재의 가격보다 낮다는 것은 그만큼 전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약세장 진입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이에 만약 백워데이션이 발생이 된다면 투자에 매우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후 이상 현상으로 인하여 세계 농산물 공급이 부족하여 원자재(밀, 옥수수, 대두)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물 가격이 선물 가격을 넘는 현상은 소비자와 기업들에게도 큰 부담을 주며,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지는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백워데이션: 선물 가격 < 현물 가격

 

구리, 리튬 재고 대란에 인플레이션 공포 가중

지난 2월 전 세계에서 구리가 1주일치 남았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당시 미국 23개 선물상품 지수 중 9개 종목이 백워데이션을 보이는 비정상적인 현상이 속출하였습니다. 당시 구리, 알루미늄, 리튬 등 산업 원자재와 커피 등 농산물 재고도 위험 수준으로 되었습니다. 거래 시장에서는 현물을 구하기가 어려워 선물보다 현물이 더 높아졌으며, 원자재 부족이 물가상승 압력을 높였다고 전하였습니다. 

미래에 전망하는 가격보다 현재 가격이 더 높은 것은 미래의 가격이 더 높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미래의 전망이 좋지 않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됩니다. 더불어 원자재 현물 가격의 상승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증시에서 아주 큰 악재로 작용하게 되며 주가를 급락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오늘은 롤오버, 콘탱고, 백워데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롤오버는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입니다. 콘탱고는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상태이며, 백워데이션은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상태를 뜻합니다. 백워데이션은 약세장으로 가는 초입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주의를 요구합니다. 더불어 인플레이션 공포가 가중되기 때문에 증시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